- 그의 古宮산책

胡 蝶 夢 (나비의 꿈)

Chris Yoon 2021. 11. 12. 07:11

胡 蝶 夢

 

 

어느날 꿈을 꾸었는데 내가 나비가 되어 날아다니다가 누워 잠들어있는 나를 보았다.
그것을 보고는 깊은 생각에 빠졌다.

내가 나비가 된 꿈을 꾸는건가? ..
원래 나비인 내가 사람이 되는 꿈을 꾸었던것인가?"


장자의 '나비의 꿈'

 

 

 

호접몽 [胡蝶夢 ]이란 중국 장자() 나비 되어 즐겁게 놀다가

자기 나비 꾸었는지 나비 자기 꾸고 있는 인지 알기 어렵다고

고사에서 유래한 말로, 자아() 외물() 본디 하나라 이치 설명하는 말이다.

요즘 고궁을 찾아다니며 사진을 찍고 자료수집을 하느라

종묘의 망묘루(望廟樓) 방 한 칸을 빌려 향대청을 바라보며 책을 읽는다

망묘루(望廟樓)는 임금이 제사를 지내기위해 종묘로 온 후,

잠시 머물러 쉬면서 사당을 바라보며 선왕(先王)과 종묘사직을 생각하던 곳이다.

그곳에 앉아 하루종일 책을 읽으니 마치 내가 임금이 된 기분이다

순간 장자의 胡蝶夢 (나비의 꿈)이 떠오른다

내가 임금이 된 꿈을 꾸는건가? ...
원래 임금이었던 내가 현실속의 '나'를 꿈꾸고 있는건가?"

책 읽다 한 군데 쉬어 눈길 가는곳마다 오백년 왕조의 세월이 떠오른다

 

 

Chris Nicolas

 

 

 

 

The Sound Of Love - Nathal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