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읽어보는 일본소설 / 고미카와 준페이 (Junpei Gomikawa) - 人間の條件
고미카와 준페이 Junpei Gomikawa
人間の條件
패스트푸드, 편의점, 해외여행, 서양의 팝, 통조림을 따듯 이뤄지는 섹스,
약간 정상에서 비켜간 정신과 치료를 받는 인물들,
그리고 고통과 실패와 상처로 저 절벽 끝에 서 있는 '나'로 대비되는 주인공-
이렇게 우리 세대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세계에 빠져 들기전,
내가 고등학생 때 읽은 소설들의 주인공 중 하나로 지금까지도 그 이름을 생각하면 격렬한 느낌을 겪게 하는 것이 '가지'다. 가지는 일본 작가 줌페이 고미카와가 전쟁의 만행을 고발한 대하소설 ‘인간의 조건’의 남자 주인공이다.
이 소설은 갓 결혼한 한 젊은 이상주의자가 개인을 비인간화하는 전쟁의 와중에서 집요하게 인간의 조건을 찾다가 비극적 종말을 맞는 반전소설이요 개인의 성격탐구 소설이자 또 순애보이다.
내가 고등학생 때 한국에선 일본 소설들이 대량으로 번역 출판됐었다. 미우라 아야코의 ‘氷點 / 빙점’과 이시자카 요지로의‘젊은 가정교사’도 그때 읽었다.
어느 날 단골 소설대여점에 들렀다가 고른 것이 만주전쟁을 배경으로 한 ‘인간의 조건’. 한자로 작가 이름이 五味千純平이라고 적힌 표지에는 이 소설을 바탕으로 만든 동명영화에서 가지로 나온 '타추야 나카다이'와 그의 아내 미치코로 나온 '미치요 아라타마'가 나란히 선 옆얼굴 사진이 인쇄돼 있었다.
나는 전쟁과 사랑과 인도주의와 일본 군대의 잔인성 등을 큰 화폭에 큰 붓질하듯 질펀하게 써내려간 글에 정신없이 매달렸었다.
무엇보다 날 감동시킨 것은 어떤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양심에 따라 인간의 조건을 지키기 위해 몸부림치는 가지였다. 그는 위대한 반전영웅이었다.
책을 읽은 지 수십년 후 미국에 온지 얼마 안돼 총 상영시간 9시간 반짜리 3부작 영화 ‘인간의 조건’(The Human Condition)을 볼 기회가 있었다. 사흘간에 걸쳐 미 감독노조 극장에서 영화를 보고 느낀 감동은 거의 고통스러운 것이었다. 글에서 읽은 가지의 이상주의와 그에 대한 가혹한 핍박 그리고 잔인한 훈련과 전쟁의 공포 및 가지와 미치코의 순수하고 가슴 아픈 사랑을 영상으로 자기체험을 하면서 나는 그 충격에 몸서리를 쳤었다.
전후 일본 영화 황금기의 명장 마사키 코바야시가 1959~61년에 걸쳐 자신의 명콤비였던 나카다이를 기용해 만든 이 대형화면 흑백 영화는 전쟁의 비참함과 그것에 의해 무참히 유린당하는 인간성이 내지르는 절규다.
코바야시는 2차 대전 때 군인으로 제국 군대의 잔혹성을 직접 경험한 사람이다. 그는 6년간 군생활을 하면서 상관의 진급하라는 지시를 무시하고 전쟁에 대한 항거로 내내 졸병으로 지낸 평화주의자였다.
이 살벌하고 끔찍하면서도 인간적이요 아름다운 실존적 반전영화는 코바야시와 함께 생애 총 11편의 영화(‘하라키리’ ‘크와이단’)를 만든 타추야 나카다이(75)가 표현한 가지에 의해 확실히 닻을 내리고 있다. 표현력이 가득히 담겨 있는 튀어나올 것 같은 황소 눈(본인은 자신의 내적 감정의 통로라고 말했다)으로 잘 알려진 나카다이는 영화 내내 거의 모든 장면에 나오면서 인간성의 십자가와도 같은 가지를 깊고 민감하고 또 뜨겁게 구현하고 있다.
총 3부작은 제1부 ‘더 위대한 사랑은 없다’(No Greater Love·205분)와 제2부 ‘영원으로 가는 길’(The Road to Eternity·181분) 및 제3부 ‘군인의 기도’(A Soldier’s Prayer·190분) 등으로 돼 있다.
광산회사 기술자로 평화주의자인 가지는 만주의 중국인 강제 노동수용소의 환경을 개선하기위해 아내 미치코와 함께 현지에 온다. 그러나 관료주의와 일본군 헌병대의 횡포로 가지의 계획은 무산되고 그는 자신의 인도주의에 대한 응징으로 군에 징집돼 대소전에 투입된다. 패잔병으로서 소련군의 포로가 된 가지는 시베리아 수용소에 갇혔다가 탈출, 상거지 꼴을 하고 미치코가 있는 남쪽을 향해 눈보라가 치는 동토를 어기적어기적 걸어가다가 눈밭에 쓰러진다
고미카와의 ‘인간의 조건’은 이데올로기와 자유의지의 충돌의 소용돌이에 휘말려든 인간의 운명을 다뤘다는 점에서 공교롭게도 제목이 같은 중국 혁명 초기를 배경으로 한 앙드레 말로의 소설 ‘인간 조건’(La Condition Humaine)과 동류의 실존문학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인간의 조건’은 전쟁의 때에 살고 있는 요즘의 우리에게 하나의 계시와도 같은 작품이다.
요즘 이 영화가 보고싶다.
인간의 조건 1・2부 人間の條件 第1部純愛篇/第2部激怒篇 The Human ConditionI: No Greater Love 1959
감 독 : 고바야시 마사키 Masaki Kobayashi
출 연 : 나카다이 타츠야 Tatsuya Nakadai(카지) 아라타마 미치요 Michiyo Aratama(미치코)
장 르 : 드라마 전쟁
제작사 :
배급사 :
제작국 : 일본
시나리오 : 마츠야마 젠조 Zenzo Matsuyama 코바야시 마사키 (Masaki Kobayashi
원작 : 고미카와 준페이 Junpei Gomikawa
촬 영 : 미야지마 요시오 Yoshio Miyajima
음 악 : 키노시타 츄지 Chuji Kinoshita
상영시간 : 206분
시놉시스
세계 2차 대전 당시 대기업에서 종사하고 있는 카지는 군대에 집영되는 대신 광산에 가서 군대에 납품할 광물들을 생산하는 광산의 간부로 발탁된다. 군대 입대 때문에 하지 않으려고 했던 결혼을 하고 부인인 미치코와 함께 광산으로 간다. 양심으로 똘똘 뭉친 카지는 그곳에서 일본인에게 당하는 중국 노동자들의 생활개선과 동시에 포로로 잡혀온 중국 노동자들의 인간적인 생활을 찾아주기 위해 노력하지만 일본군과 광산의 다른 간부들과의 갈등으로 이어지고 결국 일본군에 눈 밖에 나서 군대에 입영되게 된다.
제작노트
고미카와 준페이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전쟁 속에서 인간성을 지키기 위해 분투하는 한 남자의 역정을 그린 대작 영화. 총 6부작으로 전체 상영 시간은 9시간 30분이 넘는다. 제1부 순애, 제2부 격노. 전쟁에 의문을 느낀 가지는 병역을 피해 아내 미치코와 함께 만주철도조사부에서 광산으로 옮겨 노동 관리직을 얻는다. 열악한 현장 환경과 여러 횡포와 불합리와 싸우던 가지는 결국 상층부와 군대의 반감을 사서 처참한 응징을 당한 후 임시 소집영장을 받게 된다. 1960년 베네치아영화제 산조르주상, 국제비평가협회상 수상.
인간의 조건 3・4부 人間の條件 第3部望郷篇/第4部戦雲篇 The Human Condition II: Road toEternity 1959
감 독 : 고바야시 마사키 Masaki Kobayashi
출 연 : 나카다이 다쓰야 Tatsuya Nakadai(가지) 아라타마 미치요 Michiyo Aratama(미치코)
장 르 : 드라마 전쟁
제작사 :
배급사 :
제작국 : 일본
시나리오 : 마츠야마 젠조 Zenzo Matsuyama 코바야시 마사키 (Masaki Kobayashi
원작 : 고미카와 준페이 Junpei Gomikawa
촬 영 : 미야지마 요시오 Yoshio Miyajima
음 악 : 키노시타 추지 Chuji Kinoshita
상영시간 : 177분
시놉시스
제3부 망향, 제4부 전운. 혹한의 북만주. 가지는 관동군에 배치되어 힘든 나날을 보낸다. 그러던 중, 형이 사상범인 초등병 신조가 탈영한다. 가지는 그 후 소련과 만주 국경으로 옮겨 상등병이 되고, 데라다 이등병 등 부하가 생긴다. 재회한 옛 친구 가게야마 소위의 계략으로 그들은 전선을 이탈하게 되고 가게야마는 죽는다. 다시 전선으로 보내져 전차 참호를 파는 가지와 동료들 앞으로 소련군 전차부대가 나타나고 맹공습이 시작된다. 아내 미치코와의 짧은 만남이 아름답고 애절하다.
제작노트
일반 병사가 된 카지는 군대의 부조리를 보지 못하고 매번 부조리한 상황에 반항하게 된다. 하지만 자신과 같이 인간적인 면을 가지고 있는 선임 신조에게 끌려 그의 사상인 공산주의에 조금씩 끌리게 된다. 그러다 부상을 당한 카지는 병원에 입원을 하게 되고 그곳에서 자신과 같은 뜻을 가진 단게를 만나고 마음의 위안을 가지고 그곳에서 퇴원을 하며 자신의 고향 친구인 카게야마가 자신의 부대의 소대장으로 온다. 친구 카케야마의 도움을 통하여 신병들을 자신의 방법대로 인간적인 방법을 통하여 훈련시키게 되지만 이것을 탐탁치 않게 생각했던 선임들에게 매번 당하고 지내다 전쟁이 시작되고 카지는 전쟁에 휘말리게 되고 일본군은 대패를 하게 된다.
인간의 조건 5・6부 人間の條件 第5部・死の脱出 第6部・曠野の彷徨 The HumanCondition III: A Soldier's Prayer
감 독 : 고바야시 마사키 Masaki Kobayashi
출 연 : 나카다이 다쓰야 Tatsuya Nakadai(가지)
장 르 : 드라마 전쟁
제작사 :
배급사 :
제작국 : 일본
시나리오 : 마츠야마 젠조 Zenzo Matsuyama 이나가키 코이치 Koichi Inagaki 고바야시마사키 Masaki Kobayashi 원작 : 고미카와 줌페이 J Jumpei Gomikawa
촬 영 : 미야지마 요시오 Yoshio Miyajima
음 악 : 키노시타 추지 Chuji Kinoshita
상영시간 : 190분
시놉시스
전쟁에 패전한 일본의 병사들은 곳곳으로 퍼지고. 카지는 한 무리의 병사들을 이끌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길에 나선다. 집으로 향하는 도중 난민들 무리를 만나며 그들까지 자신의 무리에 받아들여서 그들을 이끌고 목적지까지 향한다. 그들은 여행 중 여기저기에 있는 중국군과 소련군들의 공격을 받지만 카지는 자신을 집에서 기다리고 있는 사랑스러운 부인 미치코를 생각하면 힘든 걸음을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간다. 하지만 결국 카지의 무리는 소련군에 잡혀 포로가 되고 카지의 리더십을 통하여 그곳에서의 생활을 견뎌내지만 한 때 일본군이었지만 소련 포로수용소 안에서 포로관리인이 된 일본군들의 부조리를 참지 못하고, 자신의 동료를 죽인 포로관리인을 살인한 카지는 소련 포로수용소를 탈출하여 자신의 고향으로 향한다.
제작노트
제5부 죽음의 탈출, 제6부 광야의 방황. 소련군의 공습에서 가까스로 살아남은 가지는 희망도 없는 방황 속에 피난민들과 합류하고 한층 더 험난한 위기를 맞는다. 소련군의 포로가 된 그는 아내를 찾기 위해 다시 탈출을 감행하지만, 눈 덮인 대지 위에 쓰러지고 만다. 3년에 걸친 촬영 끝에 1960년 12월 크랭크업, 1961년 공개된 6부작의 완결편. 전쟁이라는 극한 상황을 배경으로 사회와 인간의 관계를 날카롭게 묘파한 장대한 역작으로, 고바야시 마사키의 이름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마이니치영화콩쿠르 일본영화대상 수상.